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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분야의 중요성 

본 교육연구단 구성원들은 “한국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계속되고, 개도국 발전을 위한 세계 각국의 투자는 계속되는데 내 삶의 질은 왜 달라지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고자 “글로벌 위기시대에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새로운 공공 거버넌스 교육연구를 선도할 세계적 대학원”을 비전으로 수립하였다. 최근 들어 확산되는 감염병과 주기적으로 도래하는 글로벌 경제위기는 지역사회에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를 유발한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變化)에 지역사회는 빠르게 변용(變容)하며 연대와 협력에 기반을 둔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시장·시민사회가 새로운 공공 거버넌스를 형성하고 역동적으로 대응할 때 비로소 지역의 난제는 해결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를 인식하고 9개 명문대학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대학원 혁신의 방향을 고려하여 교육연구단의 가치를 지속가능성, 연대성, 혁신성, 융합성, 수월성으로 정하였다. 교육비전은 “글로벌·지역사회 혁신과 새로운 공공 거버넌스를 연구·실천할 석·박사 전문인력 양성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정했고, 연구비전은 “글로벌·지역사회 혁신과 새로운 공공 거버넌스 연구의 글로벌 수월성 주도”로 정했다. 국제화 비전은 “글로벌·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새로운 공공 거버넌스 교육연구의 글로벌 허브”로 정했다.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 연구, 그리고 국제화라는 부문별 5개 세부목표를 설정했고 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전략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교육연구단은 3개의 교육연구팀으로 다시 구분하였다. 그리고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교과, 학생, 성과관리, 글로벌 파트너십, 경격개발 등의 분야에 책임교수를 지정하여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체계적 성과관리를 위해 31대 실행과제 별 성과지표를 도출하고 책임 교수를 지정하였다.